Organization

Organization Service는 전략과 연계하여 기업의 하부조직이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조직 및 조직운영원리 설계, 조직성과관리체계 구축, 기업문화 진단 및 정립, 그룹사 관리체계 구축을 포함합니다.

FMASSOCIATES는 공공기관, 그룹사, 국내 선도기업 등에서 관련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해왔으며, 그 결과물은 현재 고객사의 조직운영원리로 정착되어가고 있습니다.

조직개발 작업은 조직의 역사, 수행하는 업, 구성원의 특징 등에 따라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조직에 대한 이해와 운영이슈검증작업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치밀한 진단을 바탕으로 전사/하부 조직/조직 구성원이 전략을 중심으로 일관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조직구조와 조직운영체계를 구축합니다.

  • 금융업 ‘C’사 기업문화진단
    • 이슈
      경쟁이 치열한 금융산업에서 두드러진 성장을 이룬 C사는 기업문화
      차원에서도 대외적으로 호평을 받았으나, 내부적으로는 급격한 성장에 따른
      내부 문화갈등과 추진력 저하를 우려함. 이러한 이슈에 대해 현 조직문화를
      다각적으로 진단하고 문화 전반이 개선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함.
    • 내용
      문화 차원에서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 직급, 본사와 거점, 고용형태, 성,
      하위 조직을 기준으로 하위 문화 그룹을 구성함.
      조직관리 History, 경영진 Message, 내부 문화관리 Program 분석 등을 통해
      지향해야 할 문화상을 도출하여 설문 및 인터뷰 질문지를 구성함.
      전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경영진인터뷰와 하위 문화그룹 별
      인터뷰를 수행하여 이슈에 대한 가설을 검증해나감. 또한 하위문화그룹
      내부에서 보는 문화행태도 파악함과 동시에 외부의 시각도 확인함.
      진단된 현상은 역사적 관점, 수행하는 업의 본질에 대한 관점에서
      재해석되었으며, 프로젝트 초기 설정한 지향 문화상에 비추어 강화해야 할
      문화와 지양해야 할 문화를 구분함.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문화 혁신을 위한 과제, Program을 도출했으며,
      기업문화개선작업 실행을 위한 Roadmap을 제시함.
    • 효과
      적극적으로 기업문화를 명문화하여 회사 고유의 장점을 유지하려 하고 있으며,
      CEO 주도의 거점 미팅 등 본사와 거점 간 격차 해소도 적극적으로 추진함.
      그리고 본사와 거점, 하위 조직 별 기업문화 관리를 위한 인력이 선발되어 본사
      기업문화팀과 거점 간 협력을 기반으로 기업문화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전사적 기업문화진단 차년도부터는 본부 별 문화진단 및 개선작업을 수행하여,
      지속적으로 기업문화를 관리하고 개선함.
  • ‘D’그룹 그룹사관리방안
    • 이슈
      최근 급격한 성장을 이룬 D그룹은 경영권관리 및 경영핵심역량 강화,
      문화통합을 목적으로 지주사 전환을 추진하는 상황이었음. 지주사 전환 시
      지주사 역할을 정립하고 계열사의 전략과 성과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 내용
      지주사와 계열사 간 중장기/연간 전략과 경영목표를 논의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투자 의사결정/성과관리/예산관리에 대한 역할 및 책임을 구체화하고
      연간 프로세스를 마련함. 이러한 프로세스에서 사용되는 보고서 서식을
      확정하였으며, 실제 전략보고 및 협의 과정에 컨설턴트가 참여하여
      Facilitating을 진행하여 실행력을 제고함. 또한 계열사 CEO에 대한 목표관리
      MOU를 지원하는 한편, 계열사 임원 평가/보상 제도를 설계함.
      그룹 계열사 간 시너지 확보를 위해 지주사에서 브랜드, 핵심인재 관리 등 일부
      기능을 담당하는 안이 수립되었으며, 지주사가 이러한 기능을 담당하고
      조직구조를 확충할 수 있도록 연도 별 지주사 발전 로드맵과 지주사
      인력관리방안을 제시함.
    • 효과
      지주사와 계열사 간 성과관리 프로세스가 실제 실행됨으로 인해 상호간의
      협력프로세스가 정례화되었으며, 전략에 대해 합리적으로 소통하고 관리하며
      평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본 프로젝트 이후에도 계열사에 대한 인사관리, 기업문화 관리, 브랜드 관리
      등에서 지속적인 소통과 관리 체계를 갖추어 가는 과정임.
  • 조직 및 조직 운영원리 설계
    조직 및 조직 운영원리 설계작업은 전략방향성에 연계하여 고객접점 강화, 프로세스 합리화, 사업역량강화, 핵심역량강화, 성과관리조직 구축 등 다양한 목적을 근거로 합니다.
    조직진단을 통해 핵심현안을 발굴하고, 조직문화 특징과 기존 조직운영원리에 대해 이해하는 한편, 선진 사례 Benchmarking을 통해 실제 변화가능한 조직형태를 모색합니다. 이에 근거하여 조직설계 방향성 도출, 상위/하위 조직 설계, 조직 별 역할/책임 정의, 조직운영원리 설계 순으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조직설계 작업 자체가 조직이 일하는 방식을 정하는 것으로 기업지배, 보고 및 협력, 고객 접점유지, 자원관리, 동기부여요인, 사내 구성원 특징, 리더십, 물리적 위치, 업무 프로세스 등 다양한 요소를 복합적으로 반영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조직성과관리체계
    조직성과관리체계는 조직단위에서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상위조직이 하위조직에 대해 집중력있게 모니터링하고 통제할 수 있으며, 하위조직 또한 적절한 목표의식을 갖추고 동기부여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본 작업은 전략 명확화, 전략에 따른 핵심성과지표(KPI) 도출, 성과관리 운영방안 도출, 성과관리 프로세스(Manual) 도출, 임직원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기존에 강조된 조직성과관리체계는 조직에 대한 성과관리를 체계화하고 정교화한다는 의의가 있었으나 단기 성과의 강조, 보여지는 성과에만 집중, 조직 이기주의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잘 드러나지 않는 장기성과 및 운영성과에 대한 인정, 협력을 유도하는 목표설정 및 관리요령 제시, 정성형태의 목표 지원, 조직성과관리 운영 리더의 교육 등을 제시합니다.

    기업문화 진단 및 정립
    기업문화는 구성원의 가치, 행동방식, 조직 역사 등을 포괄하는 것으로 구성원 업무몰입, 조직 고유가치의 보존 및 장기적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해당 기업문화의 현 수준을 진단하고 미래 문화상을 설정한 후 이들간의 Gap을 측정해내어 기업문화 혁신의 지향점을 명확히 합니다. 문화혁신 지향점은 문화혁신 프로그램으로 구체화되며 이들 프로그램들은 조직 핵심가치 및 규범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심층적으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업의 본질을 파악하고 직급/직무/사업장 등을 고려해서 다각적인 의견을 청취해야 하며, 조직의 역사적 맥락을 깨우쳐야 합니다. 실질적인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문화변화에 리더와 조직원 다수가 참여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특히 변화방향에 대한 리더의 동의와 일관성 있는 참여가 필수입니다.

    그룹사 관리방안
    그룹사의 사업역량 향상 및 사업시너지 극대화를 위해서는 지주사와 계열사 간 경영관리 기능의 적절한 분배와 협력 프로세스 구축이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업개입에 대한 지주사의 역할수준을 정립한 후, 정립된 역할에 맞게 경영관리와 사업관리를 포괄한 지주사조직을 구축하는 한편, 지주사와 계열사간 전략을 논의하고 성과를 관리할 수 있는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합니다.
    통합과 자율의 관점에서 재무, 인재, 브랜드 등 핵심적인 자원은 중앙에서 강력하게 관리하되, 각 계열사는 자율성을 바탕으로 사업역량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기와 장기 관점에서는 단기 수익성 유지를 성과관리 기반으로 하나, 중장기 관점의 그룹전략이 계열사 사업활동에 적절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업무 및 프로세스 혁신
    업무 및 프로세스 혁신은 주로 단위 기능이나 조직/팀 중심으로 운영되는 업무 프로세스를 전사 차원의 최적화, 효율화 관점에서 재구축하는 작업입니다.
    旣 운영중인 제도 및 프로세스를 진단하여 As-Is 및 To-Be Process Map을 그리며 문제점 및 개선사항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Gap closing 전략을 수립합니다.
    산업의 특성 및 고객사의 개별 사업수행에 적합하도록 재설계된 프로세스는 표준화된 절차 및 업무 수행의 원칙으로 제시될 것입니다.